출산

산후 우울증을 극복 하는 방법

6amom 2020. 12. 11. 17:13

산후 우울증에 걸리면 이유 없이 우울해지고 기분이 가라앉습니다. 만사가 귀찮고 조그만 일에도 짜증이 나고 불안하고 초조합니다. 식욕이 없으며 눈물이 많아지고 때로는 가슴이 답답하고 불면증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육아에 대한 부담감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아이와 남편을 미워하게 되며, 심한 경우 죽고 싶은 충동을 느끼기도 합니다.

 

영국에서는 산후 우울증을 앓던 한 여성이 11개월 된 아이를 흉기로 찔러 숨지게 한 사건이 발생했으며, 일본의 인기 아나운서는 스스로 목숨을 끊어 사람들에게 충격을 안겨 주었습니다. 미국 배우 브룩 실즈도 출산 뒤 자살 충동을 느꼈다고 고객 했습니다. "어렵게 첫아이를 낳았지만 산후 우울증 때문에 아이를 안기도 싫었고, 이 세상에서 사라지고 싶다는 생각뿐이었다."고 말했습니다.

 

산후 우울증이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

한 심리학자가 엄마의 표정과 아이의 반응을 실험한 적이 있습니다. 엄마가 3분 동안 우울한 표정으로 아이를 바라보면 아이는 그것을 견디지 못하고 어쩔 줄 몰라 합니다. 엄마가 3분 뒤 다시 웃는 표정을 지어도 아이는 엄마를 경계하며 그 곁으로 가지 않으려고 합니다.

 

실험 결과 예전의 관계를 회복하려면 20분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분만 우울한 표정을 지어도 정서적 회복 시간이 20분이나 필요한데 하루 종일 우울한 엄마를 보고 있는 아이는 과연 어떻게 자랄까요? 아이는 엄마를 회피하게 되고 성격 형성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 분명합니다.

 

산후 우울증 극복하기

한 달 이상 산후 우울증이 지속될 경우 전문의를 찾아가 약물 치료와 심리 치료, 가족 치료 등을 받아야 합니다. 특히 남편은 가사와 육아 부담을 덜어 줌으로써 아내가 심신의 여유를 찾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서야 합니다.

 

산모 역시 '아이를 잘못 키우면 어쩌지?', '내 인생은 이제 끝난 건가?' 라는 걱정과 불안에서 벗어나 되도록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아이를 키우면서 인생이 풍요로워지고 성장한다는 사실을 믿어야만 아이도 엄마도 행복해질 수 있다는 걸 명심해야 합니다. 출산 직후에는 몸과 마음이 굉장히 지쳐 있는 상태이므로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육아 커뮤니티 - 육아맘

https://6amom.com

 

육아맘 - 육아 커뮤니티

임신, 태교, 출산, 산후조리, 육아 등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티입니다.

6amom.com